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사설] 창원1터널 ‘차로변경 불가’ 경고 강화해야

  • 기사입력 : 2018-10-16 07:00:00
  •   

  • 사고 위험이 높은 남해고속도로 창원1터널 내 차로변경에 대한 경고는 물론 홍보 강화가 시급하다. 15일 국회 국토교통위 더불어민주당 임종성 의원의 자료를 보면 창원1터널 교통사고 발생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창원1터널에 단속용 CCTV가 설치된 뒤 차로변경 위반차량이 한 해 1만8875건, 3개월간 2회 이상 위반이 1110건으로 확인됐다. 하루 평균 52대의 차량이 일반도로보다 교통사고 위험이 높은 터널 안에서 안전운행을 무시하는 셈이다. 터널 내 차로변경으로 적발되면 3만원의 범칙금과 벌점 10점이 부과되는데도 이같이 위반건수가 많다는 것은 도로 구조상 문제가 많다는 것이다. 사고가 발생하면 어김없이 대형사고로 연결되는 창원1터널 안전운행의 문제에 대한 처방전을 마련해야 한다.

    터널 운행 도중 사고가 나면 연쇄폭발 등 치명적인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차로변경은 대형사고 위험에 무방비 상태로 노출되기 때문에 반드시 지켜야 할 교통법규다. 터널 안은 어둡고 운전자의 시야공간이 매우 좁아 차로변경은 절대 금물인 것이다. 창원1터널은 지난 2013~2017년 전국 고속도로 터널 중 가장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했다. 5년간 무려 4명이 목숨을 잃고 16명이 부상한 사실이 차로변경의 위험성을 입증한다. 이같이 사고가 빈발한 것은 운전자 탓도 있지만 차로변경 불가에 대한 인식 부족도 더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무엇보다 터널 내 차로 변경이 대형 참사를 유발한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한다.

    창원1터널을 지나는 운전자들은 터널 구조상 속도가 늦은 대형트럭 등을 추월하고 싶은 욕구가 많다고 토로하고 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차로변경을 할 수 없는 곳이 터널과 교량이다. 사고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경찰과 도로공사는 사고가 많은 이 터널의 안전운행을 위해 우선 차로변경 위반을 단속한다는 경고를 강화하고 구조적 문제에 대한 대책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 당국은 늑장대처로 화를 키우기 전에 보다 적극적이고 제대로 대응할 것을 주문한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