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5일 (목)
전체메뉴

김경수 "결백" 해명에도 새로운 의혹 줄줄이···경찰 소환 '초읽기'

김경수-드루킹, 텔레그램 외 '시그널'로도 55차례 대화
김 의원 드루킹에 직접 기사 홍보요청
김 의원 보좌관- 드루킹 500만원 금전거래 의혹

  • 기사입력 : 2018-04-22 10:57:25
  •   
  •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인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의혹으로 논란에 휘말린 김경수(김해을) 국회의원이 "특검을 포함해 어떤 조사라도 당당히 받겠다"며 자신과 무관함을 주장하는데도 불구하고 또다른 의혹들이 잇따라 불거지고 있다.

    김 의원과 '드루킹(온라인 닉네임)' 김모씨가 지난 대선 경선 기간인 지난해 1~3월 기존에 알려진 러시아 메신저 '텔레그램' 외에도 미국 메신저인 '시그널'을 통해 55차례 대화를 주고 받았다는 사실을 경찰이 추가로 확인했다. 또 김 의원이 김씨에게 인터넷 기사 주소를 보내면서 홍보를 직접 부탁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아울러 김 의원 보좌관과 김씨 간 금전거래 의혹까지 나왔다.

    김 의원의 경찰소환 조사가 임박했다는 관측이다.

    6·13 지방선거 경남도지사 민주당 후보인 김 의원은 가는 곳마다 선거운동보다는 이번 사건해명에 주력하는 형편이다. 선거가 두달도 채 남지않았지만 제대로 된 출마 홍보는 시작도 못하고 있다. 주말과 휴일인 지난 21~22일에도 고향 친구인 백두현 민주당 고성군수 후보 선거사무실 개소식에 참석한 것 외에는 아무런 일정을 잡지 않았다.

    메인이미지
    댓글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지사 출마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김경수-드루킹, 보안 '시그널'로 55차례 대화= 김경수 의원이 '드루킹' 김씨와 '텔레그램'뿐만 아니라 대선 전인 지난해 1월부터 3월까지 최고 보안등급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그널'을 이용해 55차례 대화를 주고받은 것으로 경찰은 새롭게 밝혔다. 김씨가 보낸 것이 39번이며, 김 의원은 16번에 걸쳐 메시지를 전송했다. 경찰은 김 의원이 김씨의 댓글 여론 조작에 관여한 정황이 확인될 경우 김 의원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김 의원은 또 지난해 대선 당시 김씨에게 대선 관련 기사의 인터넷접속주소(URL)를 보내 홍보를 요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총 10건의 기사 중 대선 이전 보낸 8건의 기사는 모두 문재인 후보 진영이 대선에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다. 김 의원은 '텔레그램'으로 김 씨에게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보냈고 김씨는 '처리하겠습니다'고 답했다.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김 의원과 김씨는 32건의 메시지를 주고받았고, 김 의원이 김씨에게 보낸 14건의 메시지 중 10건이 기사 URL이다.

    경찰은 김씨가 대선에서 선플 순위를 조작했는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악플(나쁜 내용의 댓글)뿐 아니라 선플에 대해서도 추천을 자동 반복하는 '매크로 프로그램릮'등을 이용한 순위 조작이 확인되면 업무방해죄를 적용할 수 있다.

    ◆김 의원 보좌관 드루킹과 500만원 돈거래= 김씨와 김 의원 보좌관 간 500만원 금전거래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김씨가 김 의원에게 일본 오사카 총영사관직 등에 대한 인사청탁을 했다가 좌절되자, 지난 3월 김 의원에게 이 같은 금전 거래를 언급하며 협박문자를 보낸 것으로 경찰은 밝혔다.

    김 의원은 보좌관과 김씨의 금전거래를 개인적 채권·채무 관계라고 설명하고 있다. 김 의원은 21일 "보좌관이 500만원을 받았다가 돌려준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됐다"며 "경찰 조사를 통해 당사자가 해명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 신속한 조사를 통해 확인되기를 바란다"고 개인적 금전거래로 선을 그었다.

    김 의원은 보좌관의 금전거래 사실이 선거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보고 한때 경남지사 불출마를 고민했으나 이미 변제가 이뤄졌고 대가성이 없는 채권채무에 불과하다고 보고 출마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경수-민주당지도부 '특검수용' 이견= 김경수 의원과 민주당 지도부가 '드루킹 댓글조작 의혹' 사건과 관련한 특별검사제 도입에 이견을 보이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9일 국회에서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하면서 "정쟁 중단을 위해 필요하다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당당히 응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김 의원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 조사는 받지 않겠다. 특검까지 들어가면 진짜 정쟁의 소용돌이로 들어가는 것"이라고 부인했다.

    야당은 경찰의 수사 신뢰성을 의심하며 특검도입을 강조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에 따르면, 노무현정부 시절인 지난 2003년 김 의원은 청와대 국정상황실 행정관,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청와대 국정상황실 행정관으로 파견돼 함께 근무했다. 이번 사건 수사를 지휘하는 윤대진 서울중앙지검 1차장은 그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장이었다. 당시 민정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이다. 드루킹 김씨가 김 의원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모 변호사를 청와대로 불러 면담한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민정수석실 행정관이었다.

    한국당은 "이런 인사들이 수사한다면 국민이 믿을 수 있겠느냐"고 했다. 이상권 기자 sky@knnews.co.kr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상권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