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3일 (화)
전체메뉴

얼굴주름 펴고 인생팔자도 펴볼까

얼굴주름 개선 수술법 ‘안면거상술’
턱 아래·목 뒤 피부 당겨 목주름·이중턱 등 개선
귀 앞쪽·헤어라인 뒤쪽 절개해 흉터 거의 없어

  • 기사입력 : 2018-03-19 07:00:00
  •   
  • 메인이미지
    피부근막층을 얼굴 및 목 부위에서 같이 당겨주면 목주름과 이중턱을 개선할 수 있다.


    피부의 탄력은 떨어지고 얼굴과 목에 생기는 주름과 피부 처짐 증상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증상 가운데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주름 없고 팽팽한 동안 얼굴을 꿈꾸는 중년 남성 및 여성들의 많은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이러한 주름과 피부 처짐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세월이 흐르고 나이가 들어 감에 따라 사람의 피부는 재생능력과 탄력이 떨어지게 된다. 피부의 탄력은 콜라겐이 유지를 해주는데 이 콜라겐이 줄어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줄게 되므로 피부가 처지는 현상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특히 중년층 사이에서는 안티에이징 화장품부터 각종 안티에이징 시술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특히 단순한 시술만으로는 주름 개선과 탄력을 유지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고 오랜 지속력을 자랑하는 안면거상술을 고려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얼굴의 리프팅과 주름개선이 동시에 가능한 안면거상술에 대해 알아보자.

    팔자 주름, 볼살 처짐 등 중년층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민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마사지 또는 팩으로 관리를 하고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하더라도 예전같은 얼굴로 돌아가기는 쉽지가 않다. 그래서 성형외과를 찾게 되는데 보통 10명 가운데 8~9명은 필러나 보톡스와 같은 간단한 쁘띠 시술이나 레이저 치료 등을 생각하고 성형외과를 방문한다. 수술에 대한 거부감과 시간적인 여유의 부족 또는 비용 등이 부담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간단한 시술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는 노화 현상을 개선할 수는 있다. 하지만 효과의 지속기간이 짧아 반복적인 시술을 필요로 하며, 이미 노화 현상이 많이 지속된 중년층에게 있어서는 근본적인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노화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근본적이고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다고 할 수 있겠다.

    메인이미지
    귀 앞 및 헤어라인 뒤쪽으로 절개가 이뤄지게 되므로 흉터 노출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안티에이징을 원하는 중년층에게 추천하고 싶은 리프팅 종류인 ‘페이스리프트’라고 불리는 안면거상술은 얼굴 주름, 탄력 잃은 피부 처짐 등의 노화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수술법으로, 단순히 피부만을 거상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의 연부 조직을 지지하는 일명 ‘SMAS층(피부근막층)’을 동시에 당겨줘 팔자주름, 볼 처짐 등 얼굴의 전반적인 주름을 개선해주고 박리 범위에 따라서 목주름 개선도 효과적인 수술 방법이다. 이러한 안면거상술은 그 수요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수술 방식도 다양하게 발전돼 왔으며, 실제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반영구적인 주름 및 탄력 개선의 효과로 인해 약 10년 정도 젊어 보이게 되므로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수술 가운데 하나이다.

    ▲ 안면거상술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노화 현상은? = 기본적으로 얼굴 중 안면부의 주름을 개선할 수 있다. 팔자 주름, 입가 주름 등이다. 두 번째로 얼굴 처짐을 개선할 수 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볼살이 아래로 처져 턱선의 V 라인이 무너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러한 부분이 개선되며, 더불어 볼살 처짐으로 인한 입꼬리 처짐 또한 개선될 수 있다. 이러한 볼살 처짐 현상은 특히 양악수술이나 윤곽수술 이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요즈음엔 30~40대 분들이 수술을 받는 경우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세 번째로 턱 아래 및 목 뒤쪽 피부 및 SMAS층을 당겨줌으로써 목주름 및 처진 이중턱을 개선할 수 있다.

    ▲ 수술에 따른 흉터는 많이 눈에 띄나요? = 안면거상술을 원하는 환자들이라면 흉터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는 귀 앞쪽 및 귀 뒤 헤어라인 안쪽으로 절개가 들어가기에 수술 후 적절한 치료 및 흉터관리를 받는다면 6개월에서 1년 정도가 지났을 때 흉터가 잘 눈에 띄지 않을 정도가 된다.

    ▲ 수술 시간 및 마취 방법은? = 대개는 수면마취 또는 전신마취 하에 수술이 이뤄지게 되며, 수술 시간은 2~3시간 정도로 다른 성형수술에 비해 수술 시간이 긴 편이다. 그러므로 마취과 전문의의 관찰 하에 수술이 이뤄지는 것이 안전할 것이며, 수술을 받을 병원을 선택할 시 이러한 마취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를 꼭 체크할 필요가 있다.

    ▲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 단순한 시술이 아닌 수술이다 보니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있게 마련이다.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바로 혈종이다. 수술 도중 적절한 혈압을 유지하면서 섬세한 지혈을 통해 이러한 부작용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고, 이러한 혈종은 대부분 수술 후 12시간 이내에 발생하므로 혹시 혈종이 발생했을 경우 집도의의 적극적인 처치가 필요하다. 그리고 절개선을 따라 생기는 비대흉터 및 이로 인한 절개부위의 탈모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피부를 너무 과도하게 당긴 경우, 이로 인해 절개선 봉합 부위에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는 경우엔 비대흉터 및 피부 괴사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으며, 모낭으로 가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부분적 탈모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신경손상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이다. 얼굴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안면신경이 손상될 경우 얼굴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게 된다. 그리고 피부 절개 시에 얼굴의 감각을 담당하는 감각신경이 필연적으로 손상되므로 절개부위 근처의 감각이 어느 정도는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신경 손상은 굵은 신경가지가 손상되지 않는 경우라면 대개 1년 정도 이내에는 자연적으로 회복이 되는 편이다.

    이 외에도 감염, 장액종, 칼귀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환자는 수술 전에 집도의로부터 이러한 발생 가능한 합병증들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들을 필요가 있다. 이준희 기자 jhlee@knnews.co.kr

    도움말 = 창원 셀럽성형외과 전명수 원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이준희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