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8일 (목)
전체메뉴

[기획] 창동예술촌의 현재와 미래 (1) 창동예술촌의 명암

빈 점포는 채웠는데 콘텐츠는 못 채웠다

  • 기사입력 : 2017-10-31 22:00:00
  •   
  • 마산 창동 일대는 1970년대 ‘경남의 명동’으로 통할 만큼 번화가였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 분위기가 완전히 변했다. 수출자유지역으로 대표되던 마산 경제가 동력을 잃자 인구가 줄면서 상권이 쇠락하기 시작했다.

    2000년대 초반, 창동 일대는 곳곳에 빈 점포가 넘쳤고 낮에도 인적이 드물 정도로 침체기를 맞았다. 창원시는 죽어있던 마산원도심을 재생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문화예술을 통한 원도심 활성화 정책을 결정했고 그 결과 ‘창동예술촌’이 탄생했다.

    창동예술촌이 문을 연 지 올해로 6주년을 맞았다. 창동예술촌을 둘러싼 평가는 온도차가 뚜렷하다. 창원시는 창동예술촌을 창원시의 대표 관광자원이자 도심 재생의 성공적인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다른 쪽에서는 창동예술촌의 관광브랜드 입지가 여전히 미약하고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이에 창동예술촌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짚어보고 국외 선진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안한다.

    메인이미지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예술촌./경남신문DB/



    ◆구도심 부활 견인= 2011년 창원시는 시비 약 20억원을 들여 창동 학문당 서점 뒤편 골목길 230m 구간의 빈 점포 50여개를 임대하는 ‘창동 빈 점포 활용 골목가꾸기 사업’을 시작했다. 창동 골목길에 있는 빈 점포를 활용해 문화공간인 예술촌으로 만들어 쇠퇴했던 상권을 부활시키는 것이 목적이었다.

    창동예술촌은 약 1년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12년 5월 문을 열었다. 개촌 이듬해인 2013년 12월 공식적인 모든 공사가 마무리됐다. 이후 창원시가 창동·오동동·부림동 일대 마산 원도심 재생에 본격적으로 나서면서 창동예술촌 일대에는 국비, 도비, 시비를 포함한 각 분야 예산이 광범위하게 투입됐다. 국토부의 도시재생 선도지역 사업과 한국관광공사의 글로벌캠페인(상상길) 등 각종 국책 프로젝트 예산과 매년 창원시의 예산 등을 합하면 현재까지 창동예술촌에 직·간접적으로 투입된 금액은 약 1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된다. 현재 창원시가 창동예술촌에 지원하는 예산은 연간 6억원 수준이다.

    이 같은 투자로 창동예술촌은 기존의 목표였던 원도심 재생과 상권 활성화에 어느 정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창원시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창동예술촌 조성 후 창동·오동동·부림동 일대 방문객(유동인구)은 2014년 기준 월 평균 4만4000여명에서 2016년 기준 월 평균 10만여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시의 또 다른 자료에 따르면 동서동·성호동·오동동 일대의 영업점포수는 13.5%, 상점의 월 매출액은 45%가량 증가했다.

    메인이미지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예술촌./경남신문DB/



    ◆뚜렷한 정체성 없어= 창동예술촌이 구도심 부활을 견인하며 긍정적인 성과를 낸 것은 사실이지만 안팎에서는 여전히 예술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많다. 가장 많이 제기되는 문제점은 콘텐츠 부족과 이로 인한 정체성 상실이다.

    콘텐츠 부족을 지적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볼 게 없다’고 말한다. 골목이나 전시에 별다른 특색이 없고 골목 등 공간이 주는 재미도 없어 두 번, 세 번 찾아올 만한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마산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A씨는 “창동예술촌이 대표 관광자원이라고 해서 프랑스에서 온 친구들과 함께 방문했는데 외국인 친구들이 이곳이 왜 ‘예술촌’이냐고 물어보더라”며 “골목에서 예술과 관련된 것을 전혀 느끼기 어렵다. 창작공간이 활성화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다른 볼거리가 많지도 않아 두 번 찾을 이유가 없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갤러리 관계자 B씨는 “창원시가 창동예술촌을 시 대표 관광지로 밀고 있는데, 이곳이 관광지로서 어떤 매력을 갖고 있는지 모르겠다. 예술촌을 대표하는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체성 없는 그냥 골목길일 뿐”이라고 말했다.

    창동예술촌이 특색이나 정체성을 갖추지 못한 데 따른 미약한 브랜드 가치로 상권 살리기에만 수십억의 예산이 투입됐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심지어 상인들은 실제 매출에 큰 변화가 없다고 말한다. 인근에서 음식점을 운영 중인 C씨는 “예술촌 조성 전과 비교해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그렇다고 매출이 눈에 띄게 오르진 않았다”고 말했다. 옷가게, 금은방 등 다른 업종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유동인구가 어느 정도 늘어나긴 했지만 상권이 특별히 활성화됐다고 보기는 어려운 이유다.

    메인이미지
    창원시 마산합포구 창동예술촌./경남신문DB/



    ◆낡은 시설과 운영방식 마찰= 창동예술촌 입주예술인들은 낡은 시설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 입주 예술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창동 일대 건물은 대부분 낡고 노후한 편이지만 시에서 지원되는 비용은 임대료뿐이라 내부 리모델링이나 수리할 경우는 모두 자부담으로 해결해야 한다.

    이는 예술촌 건물이 모두 사유재산이라는 한계 때문에 내부시설 개선에는 예산이 투입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전선 지중화, 조형물 설치, 간판이나 도로 정비 등 외형적인 부분이 잘 정비된 것과는 다르게 입주예술인들이 생활하는 건물 내부는 물이 새거나 벽면이 갈라지는 등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창원시 관계자는 “누수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집주인에게 알려 개선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특별한 강제성은 없어 건물주가 소극적인 경우 별다른 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한 입주예술인은 “건물주들에게 요청해도 외면하는 경우가 있다. 그냥 개인비용을 들이거나 참을 수밖에 없다”고 불평했다.

    메인이미지



    화장실 등 기본 편의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곳도 많다. 갤러리 space1326, 이용수 화실, 박미 탱고, 박정원 초크아트 등 8개 공간이 위치한 골목에는 화장실이 없어 이 골목 일대 입주 예술인들은 건너편에 있는 창동예술촌 아트센터 화장실을 이용했지만 최근 3~4개월간 창동예술촌 아트센터 공사기간에는 이마저도 사용하지 못해 다른 상가 화장실을 이용해야 했다.

    운영 방식을 둘러싼 시와 입주 예술인들의 갈등도 문제점이다. 시와 입주예술인들은 ‘출석체크’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창동예술촌은 올해 7월 기준 총 55명(팀)의 예술인이 입주해 있는데 서양화, 한국화, 공예 등 미술작가들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이들이 개인 사정을 이유로 자리를 비우거나 문을 닫아놓는 경우가 많자 시에서 출석 점검에 나섰는데 예술인들이 이에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인들은 공간이 불편한데다 경제활동이 되는 것도 아닌데 하루 종일 머무르기 어렵다는 입장이고, 시는 임대료를 지원받고 있는데 그저 개인공간처럼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창동예술촌 관계자는 “출석체크를 놓고 예술인들과 마찰이 많다. 건물이 비어 있지 않도록 출석은 계속 점검할 예정”이라며 “더 나은 운영을 위해 입주예술인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김세정 기자 sjkim@knnews.co.kr


    ※이 기사는 경남도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김세정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