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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18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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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김해신공항 건설 선결조건은 소음대책 마련

  • 기사입력 : 2017-10-1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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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백지화 주장까지 나오는 김해신공항을 당초 계획대로 건설하려면 근본적 소음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이런 와중에 활주로 형태를 변경하면 소음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된다. 박재현 인제대 교수는 16일 김해신공항조사 행정사무조사특위에서 김해신공항 활주로를 기존 V자에서 11자형으로 건설하면 항공기 소음문제를 대폭 해소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정부안인 V자형 활주로는 항공기 이착륙 공역을 김해 시가지 중심을 관통하도록 해 항공기 소음에 노출되는 지역이 늘게 된다는 지적이 틀린 말은 아니다. 이착륙 항공기가 김해시가지를 피해갈 수 있도록 기존 활주로와 동일한 방향으로 길이를 연장한 11자형 활주로가 차선책이라는 주장은 설득력이 있다.

    11자형 활주로를 건설하려면 김해신공항 주변 토지이용계획 등과 상충하는 부분이 있어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또 박 교수 주장처럼 초대형 항공기가 이착륙할 수 있도록 3800~4000m 수준의 활주로를 확보하려면 맥도강 일부 매립과 남해고속도로 일부 구간 지하화가 필요하다. 박 교수 제안은 계획 수정도 어렵거니와 추가비용도 엄청나 실현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활주로 길이에 대해 부산시의 입장에 변화가 생기면서 박 교수 소음해소 대책은 검토해 볼 만하게 됐다. 부산시는 3800m 이상의 활주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었으나 소음문제가 급부상하자 서병수 부산시장은 16일 꼭 3800m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며 축소 가능성을 내비췄다. 이제는 실제 소음해소 효과가 있는지 검증이 요구된다.

    김해신공항 건설은 영남권 5개 시도가 어렵사리 합의한 국책사업이다. 입지를 두고 5개 지역이 15년간 갈등을 빚어 오다 지난해 6월 대승적 차원에서 양보하고 수용한 사업으로 백지화될 경우 파장은 엄청날 수밖에 없다. 허나 김해시민들을 희생양으로 삼는 신공항 건설이 돼서는 안 된다. 어설픈 소음대책으로는 김해시민들의 분노와 저항을 이겨낼 수 없다. 정부는 김해시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이주대책 등 특단의 소음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그래야 신공항은 제대로 건설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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