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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수돗물 대란’ 창원시, 단수 피해대책 세워라

  • 기사입력 : 2017-09-22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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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상수도 송수관 파손으로 인한 ‘수돗물 대란’이 연례행사처럼 반복된 창원시 상수도 행정이 도마에 올랐다. 한 번으로 족할 사고가 잇따르면서 어설픈 상수도 행정에 시민들은 말문이 막힐 지경이라고 한다. 지난해 12월과 마찬가지로 긴급재난문자 지연 등 ‘지각대응’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송수관로 파손에서부터 수돗물 공급중단, 단수 안내, 복구작업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대처과정이 미흡했기 때문이다. 20일 오후 4시 창원시 팔룡동 홈플러스 앞 상수관 파손으로 인근 9개 동이 단수됐다. 이 지역 2만7000가구의 주민불편은 물론 일대가 물바다를 이뤘으나 경찰이나 소방당국에 협조를 요청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시의 안일한 단수안내 대처로 인해 주민과 상인들의 피해민원이 봇물을 이루는 상황이다.

    이날 사고는 송수관에 제수밸브를 설치하던 중 송수관로가 파손되면서 발생했다. 파손된 송수관로는 창원대로에서 봉곡배수지를 연결하는 직경 700㎜의 주철관이다. 누수방지를 위한 복구작업에서 송수관로가 수압을 견디지 못한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여기에 사고 자체보다 시의 상수도 단수와 관련된 대응 매뉴얼에 대한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가장 빠르게 전달할 수 있는 문자메시지의 경우 해당지역 상당수 시민들이 못 받았다는 것이다. 단수 사실을 한참 뒤에야 알아 피해를 키운 꼴이 된 셈이라는 지적이다. 어이없는 사고를 언제까지 지켜봐야 할 것인가라는 볼멘소리가 커지고 있다.

    불시에 수돗물 단수를 겪은 주민들이 감내할 고통과 원성은 불 보듯 뻔하다. 단수사태에 대한 일련의 처리과정이 매끄럽지 않고 허술하게 대처한 모양새에 대한 질타를 흘려들어선 곤란하다. 단수 피해보상도 심각한 문제다. 지난해 단수 관련 집단 손해보상 청구에서도 주민들은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했다. 현재로선 피해주민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수돗물 공급사고와 관련해 피해주민을 지원·보상하는 조례 제정이 시급한 연유다. 단수사태는 일종의 재난으로 인식해 피해지역 주민에 대한 보상 등이 겉돌아선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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