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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국비지원 시급한 마산해양신도시 사업

  • 기사입력 : 2017-08-24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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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책사업인 마산항개발과 연계해 추진 중인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시급하다. 두 차례 민자유치 공모에 실패한 창원시는 23일 마산해양신도시 사업비 3000억원을 지원해 달라는 건의서를 청와대 등에 전달했다. 정부의 정책수립 잘못인 만큼 중앙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돌파구를 찾기 위해서다. 건의서의 핵심은 항만개발에 따른 준설토 투기비용의 국비 절감분을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사업에 투입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지난 5월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해양신도시 개발사업에 대해 정부차원의 대책마련을 약속한바 있다. 정부의 관심과 지원여부에 따라 이 사업이 마산발전의 견인차가 될지, 아니면 애물단지가 될지 판가름 날 처지다.

    통합 창원시의 대역사인 마산해양신도시 사업은 처음 밑그림과는 달리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메가시티 탄생을 목표로 한 이 사업은 천문학적인 사업비 조달로 인해 시작부터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현재 부지조성공사 공정률이 70%가량인데다 투입된 자금만 무려 3000억원가량이라고 한다. 두 차례 민간사업자 공모가 실패하면서 시는 엄청난 재정적 부담을 떠안게 된 것이다. 상업시설보다 공원 등 공익성을 높여야 하는 점에서 민간투자자를 찾는 일이 난감한 상황에 빠지게 됐다. 결국 국비확보를 통한 재정사업이란 사업방식 전환마저 제시됐다. 문제는 그동안 정부 설득이 그다지 녹록지 않았다는 현실이다.

    마산해양신도시에 대한 정부의 예산지원을 끌어내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지난 2012년부터 국비지원을 받기 위해 중앙부처를 수차례 찾았지만 자체 개발사업이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그간의 조성 진행과정에서도 적지 않은 문제들이 드러났다. 고층아파트 조성과 도심 공동화 등이 핵심쟁점으로 지적된 바 있다. 애당초 밑그림이 잘못 그려졌던 부분을 수정해 나가는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다. 마산해양신도시는 옛 마산의 부활을 위해 반드시 성공적으로 귀결되어야 한다. 창원시와 도내 정치권은 시민들의 기대가 지대한 만큼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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