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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3월 19일 (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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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항공MRO 사업자 선정, 조속히 추진하라

  • 기사입력 : 2017-08-17 07: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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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남미래 50년을 책임질 청사진의 하나인 항공MRO(정비)사업의 사천 유치가 악재가 쌓이면서 삐걱거리고 있다. 사천시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야심차게 준비해온 항공 MRO사업자 선정의 지정절차가 계속 늦춰지고 있다. 국토교통위원회 도내 의원들에 따르면 8월 말로 예정된 타당성 용역이 일시 중단됐다고 한다. KAI 측의 국내 항공정비물량 미확보에 방산비리라는 대형 악재가 겹치면서 계획보다 늦어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항공국가산단 등 정부가 원하는 조건을 유일하게 갖춘 사천시와 KAI의 입장에선 답답할 노릇이 아닐 수 없다. 적기투자와 선점효과가 중요한 항공MRO사업을 놓고 금싸라기 같은 시간들을 허비하는 셈이다. 국익적 관점에서 정부는 잣대에 맞게 항공MRO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항공MRO 사업자 선정이 지연되면서 숱한 부작용이 점쳐진다. 연간 2조5000억원 규모의 국내 항공정비는 대부분 해외 MRO업체에서 맡고 있다. KAI는 지난 2015년 1월 정부의 MRO사업자 선정공고 이후 회사의 명운을 걸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사천지역도 항공산업 인프라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사천이 MRO사업의 최적지임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문제는 MRO에 대한 사업 의지가 확고하나 방산비리 의혹 등에 발목이 잡히면서 차질을 빚고 있는 점이다. 연간 7000억원의 국부가 유출되고 저비용항공사 등 정비수요가 갈수록 늘어나는 현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대부분의 산업이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항공산업은 선점효과가 매우 중요하다. 대형공항을 기반으로 MRO 수주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서다. 하지만 국내는 세계 MRO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추세와는 확연히 따른 꼴이다. MRO가 본궤도에 오르면 1만3000여명의 일자리 창출효과는 물론 해외정비 의존도를 2025년까지 23% 수준으로 낮추게 된다. MRO 선정을 놓고 소모적인 시간을 낭비하기에 앞서 신속하고 합리적인 문제 해결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다. 한국 항공산업의 국가경쟁력이 어느 위치인지 점검하고 MRO사업을 서두르길 당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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