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   facebook  |   twitter  |   newsstand  |   PDF신문
2017년 04월 25일 (화)
전체메뉴

[뭐하꼬] 창원 산업관광투어

꽃구경 다했으면 '술공장·플랜트공장·가전공장·차공장' 별구경 다 해볼래

  • 기사입력 : 2017-04-20 22:00:00
  •   
  • 창원은 1970년대부터 조성된 기계산업의 요람이다. 창원국가산업단지는 1973년 정부의 중화학공업화 정책에 따라 2530만2000㎡의 부지에 조성된 국가기계사업 발전의 메카로 우리나라 중화학공업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 창원에는 두산중공업 본사를 비롯해 LG전자 창원 1, 2공장, 한국지엠 창원공장 등이 있다.

    창원시는 두산중공업, 한국지엠, LG전자, (주)무학 등 4곳의 견학프로그램을 안내하는 리플릿을 만들어 주요 관광지에 비치해 두고 있다. 또 문화체육부는 전국 지자체 공모를 거쳐 최근 창원시의 ‘창원 산업역사투어’ 등 총 3개 사업을 2017년도 산업관광 육성 지원 대상으로 최종 선정해 더 많은 관광객들이 창원산업관광투어를 즐길 것으로 예상된다.

    권태영 기자 media98@knnews.co.kr

    취재협조= 두산중공업·(주)무학

    메인이미지
    부산대동고 학생들이 두산중공업 홍보관에서 회사 전경 모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홍보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플랜트 전문기업인 두산중공업 본사는 창원시 성산구 귀곡동에 있다. 두산중공업은 산업의 기초소재인 주단조에서부터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담수화플랜트 등을 제작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창원공장은 429만㎡ 규모로, 주조공장, 단조공장, 터빈공장, 발전기공장, 원자력공장, 보일러공장 등 대단위 공장과 기술연구원, 자체 부두 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재에서부터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일괄 생산할 수 있는 생산 설비를 갖추고 있다.

    두산중공업 견학은 홍보영상 시청과 홍보전시관 관람 후 단조공장, 터빈공장, 원자력공장에서 직접 생산과정을 보는 코스로 구성돼 있다.

    두산중공업 홍보관은 지난 2006년 본사 본관 건물 1층 로비에 만들어졌다. 홍보관(604.7㎡)은 전시관, 미디어홀 등이 있으며, 2008년 풍력발전 허브 실물을 갖춘 그린에너지존(126.3㎡)도 추가로 갖췄다.

    100석 규모의 미디어홀에서 만날 수 있는 두산중공업 홍보영상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10분 정도의 홍보영상은 홍보 제작물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평가될 만큼 권위 있는 ‘2008 머큐리 어워드’에서 동상을 받았다. 당시 두산중공업 홍보영상은 자전거발전기, 증류실험도구, 점토공예, 블록쌓기 등 아이들의 놀이를 통해 발전, 담수, 주단조, 건설 등의 사업을 알기 쉽게 표현함으로써 독창성과 참신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영상을 보고 나면 자연스럽게 두산중공업의 사업 분야와 생산하는 주요 제품에 대해 알 수 있다.

    홍보관에서는 축소 모형으로 제작한 주요 제품을 직접 볼 수 있으며, 방문객들은 터치스크린 방식의 정보전달 시스템인 키오스크를 통해 이해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전시관은 그룹 사업 부문을 비롯해 발전, 건설, 담수, 운반설비, R&D, 비전, VR 체험관 등 8개 부문으로 나눠져 있다.

    두산중공업 홍보관 특징 중 하나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에 능통한 전문인력 5명이 안내를 전담하고 있어 해외바이어들이 질문할 경우 즉시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통역을 거치지 않으면서 시간도 단축되고, 의미 전달의 오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또 2016년 VR(Virtual Reality) 체험관을 만들어 창원공장뿐만 아니라 전 세계 15곳에서 수행한 파워·워터 플랜트 현장을 생생히 볼 수 있다. 홍보관 관람을 마친 이후 전용 차량으로 이동해 단조공장, 터빈공장, 원자력공장에서 생산과정을 직접 지켜볼 수 있다.

    두산중공업 견학 신청은 1주일 전 두산중공업 홈페이지(http://www.doosanheavy.com) 접속 후 우측 상단의 ‘견학안내’ 메뉴를 클릭해 신청하면 된다. 10명 이상 80명 이하 견학할 수 있으며, 고등학생 이상이 가능한다. 2006년부터 연간 2만명 정도가 찾고 있으며 누적 인원은 20만명 정도이다. 영업 고객과 일반 고객의 비율은 7:3 정도라고 한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하며, 견학 문의는 ☏ 055-278-3048.

    메인이미지
    지난 12일 무학 굿데이뮤지엄을 찾은 ‘설향’ 모임 회원들이 아시아관에서 중국술을 찍고 있다./전강용 기자/


    ◆무학 굿데이뮤지엄

    좋은데이 소주로 유명한 무학은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에 있는 창원1공장(본사)과 국내 최대 규모의 세계 주류 박물관 굿데이뮤지엄을 연계한 단체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무학은 전국 10개 지점, 4개 영업소와 4개의 주류 공장, 8개의 물류센터를 갖추고 있다. 2019년에는 충주공장을 신축할 예정이다.

    무학 견학은 생산동과 굿데이뮤지엄을 관람하는 A코스(60분), 굿데이뮤지엄을 관람하는 B코스(45분), 생산동을 둘러보는 C코스(30분) 등으로 나뉘어진다.

    굿데이뮤지엄은 2015년 7월 건립됐으며, 9월부터 정식 오픈했다. 2016년 총 1만명의 관람객이 찾아왔으며, 올해도 4월 중순까지 3000명 정도 찾았다. 술의 역사와 문화를 통합전시한 박물관으로 세계 120여 나라의 주류 약 3000종을 전시 중이다.

    생산동에서는 공병세척, 공병검사, 육안검사, 주입·캡핑, 검사·포장 등의 좋은데이 제조공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 공정이 자동화돼 있으며 생산 직원들은 육안 검사 등 최소한의 과정에만 배치돼 있다. 굿데이뮤지엄 로비에서 생산동에 이르는 통로의 벽면은 좋은데이나눔재단 주관 미술대전 수상작들이 전시돼 있다.

    굿데이뮤지엄은 총 11개의 코너로 구성됐다. 술의 개요, 아시아관, 유럽관, 아프리카관, 오세아니아관, 아메리카관, 술의 문화, 소주 역사관, 재현전시관, 무학의전당, 로비 및 뮤지엄샵으로 나뉘어지며, 큐레이터가 설명해 준다. 특히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것은 아시아관의 북한술로 북한술들은 원재료가 보이도록 담았다. 아시아관에서는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각국의 대표 주류와 음주문화에 대해 알 수 있고, 유럽관에는 와인과 맥주, 위스키 등의 술을 접할 수 있다. 술의 문화 코너에서는 각종 명화에 얽힌 술 이야기, 미디어에 등장한 술, 지구촌 애주가 등에 관한 전시물이 있으며, 소주회사답게 우리나라 대표 술인 소주에 대한 정보를 담은 소주 역사관도 있다. 재현전시관에서는 1970년대 주향 마산의 모습을 재현해뒀다.

    굿데이뮤지엄을 방문하면 마치 술을 통한 해외여행을 다녀온 느낌이 든다.

    기자가 방문했던 날 견학을 온 창원의집 다도 모임 ‘설향’ 이영미 총무는 “좋은데이 생산과정을 지켜보고 전 세계 술을 감상하며 술 문화 등을 알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이다. 무학의전당을 통해 향토기업 무학의 역사를 알게 되면서 마치 고향에 온 듯한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견학 신청은 굿데이뮤지엄 홈페이지(https://www.gooddaymuseum.co.kr)에서 하면 된다. 남녀노소 누구나 방문 가능하며, 10명 이상 50명 이하가 관람할 수 있고 자유롭게 사진 찍을 수 있다. 주말 및 법정공휴일은 휴관하지만, 이달 초 군항제 기간에는 주말에도 문을 열었다고 한다. 견학 가능 시간은 오전 10시, 오후 2시, 4시 등 1일 3회이다. 견학 문의는 ☏ 070-7576-2017.

    메인이미지
    한국지엠 창원공장 더 넥스트 스파크 생산 라인./경남신문DB/


    ◆한국지엠

    한국지엠은 인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1만70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창원공장 등 국내에 4개의 생산공장을 운영 중이다. 창원공장(창원시 성산구 성주동)에는 약 34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더 넥스트 스파크, 다마스, 라보 등을 생산하고, 연간 약 20만 대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견학프로그램은 P/R Room(회사 소개, 홍보영상 시청), 홍보관(전시차량 관람), 조립공장(스파크 조립공정 관람)으로 구성되며 50분 정도 소요된다. 견학 신청은 전화(☏ 055-269-1202)로 2주일 전에 하면 되고, 관람 인원은 20명 이상 40명 이하이다.

    메인이미지
    LG전자 창원2공장에서 에어컨을 생산하고 있는 모습. 견학 때 이 생산공정은 공개되지 않는다./LG전자/


    ◆LG전자



    LG전자는 가전제품 분야 및 전자제품, 모바일 통신기기의 기술혁신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전 세계 125개 사업장에서 약 7만70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2015년 매출 56조원을 기록했다. 1976년 창원1공장(성산구 가음정동) 준공에 이어 1987년 창원2공장(성산구 성산동)을 준공해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청소기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가전 제품을 생산하며, 세계적인 가전 메이커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견학 프로그램은 2공장 전시장(창원공장 생산제품과 생활 적용 모습 관람)을 관람하는 것으로 소요시간은 30분이다. 전화(☏ 055-269-3112)로 견학 신청을 할 수 있으며, 1주일 전에 예약해야 한다. 10명 이상 관람할 수 있다.

  • 권태영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