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20일 (토)
전체메뉴

대선후보 공약 비교 (1) 일자리 정책

文·沈은 정부 주도, 洪·安·劉는 민간 주도 방점

  • 기사입력 : 2017-04-17 07:00:00
  •   
  • 메인이미지
    대선후보들이 부활절인 16일 교회와 성당을 찾아 예배와 미사를 보며 기도를 올리고 있다. 왼쪽부터 명동성당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수원 안디옥 교회를 찾은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순복음노원교회를 찾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서빙고 온누리교회를 찾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명동성당을 찾은 정의당 심상정 후보./연합뉴스/


    대통령 탄핵 여파로 여느 대선보다 짧은 기간 안에 치러지는 이번 대선은 유권자들에게도 후보 검증에 대한 시간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짧은 선거기간 동안 정책 검증이 더욱 중요해지는 이유이다. 본지는 각 후보들의 공약을 1)일자리 2)국방·외교 3)교육 4)복지 5)경제 6)환경 등 6개 분야로 나눠 비교한다.


    요즘 같은 취업절벽시대 속에서 제19대 대통령 선거의 화두는 단연 ‘일자리 정책’이다. 일자리 확대 방안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정부 주도, 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민간 주도의 정책에 방점을 찍었다.

    ◆문재인= 문 후보는 정부 주도 일자리 대책을 내놓으며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강조했다. 그는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일자리 81만개 창출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설치, 민관 협업체계 구축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신생기업의 열기가 가득한 창업국가 조성 △실노동시간 단축으로 일자리 나누기 △비정규직 격차 해소로 질 나쁜 일자리를 좋은 일자리로 전환 △최저임금 1만원 인상(소기업·자영업자 지원 대책 병행 마련) 등을 제시했다.

    또 문 후보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3D 프린팅 등의 산업을 일자리 창출의 핵심으로 보고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며 노동 시간 단축으로 민간 기업의 20만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외에도 청년고용할당제 확대, 청년구직촉진수당 도입 등을 제시했다.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 창출은 2022년까지 달성을 목표로 잡았으며 공무원 일자리 창출에는 연평균 3조3000억원,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에는 연평균 1조90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했다.

    ◆홍준표= 홍 후보는 규제 완화로 민간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겠다는 정책을 내놨다. 또 강성 귀족노조 및 편향된 이념의 노조 개혁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혁신기술 활성화를 통한 ‘혁신형 강소기업’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 방안으로는 △청년 일자리 (기업) 뉴딜정책으로 일자리 110만개 창출 △규제개혁 등을 통한 ‘기업 氣(기)살리기’로 역동적 시장경제 복원 △혁신형 강소기업 육성 △강성 귀족노조 고용세습 등 불합리한 노동관행 혁파와 편향된 이념의 노조 개혁 △최저임금 1만원 임기내 실현 등을 제시했다.

    특히 청년 일자리 뉴딜정책에서 기술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혁신형 강소기업 육성으로 50만개 일자리 창출, 기술창업 활성화로 28만개, 서비스산업 활성화로 32만개 일자리 창출을 제시했고 해외로 나가 있는 국내 기업을 본국으로 불러들이는 유턴기업 활성화를 통한 국내 일자리 창출에도 역점을 뒀다. 홍 후보의 일자리 정책은 규제 개혁과 노동시장 개혁 등 민간주도에 중점을 둔 것으로 정부 재원이 크게 들어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메인이미지

    ◆안철수= 안 후보는 청년실업 해소와 중장년 고용불안 해소에 중점을 뒀다. 공약 이행 사항으로는 △공정한 보상시스템 구축을 통한 임금격차 해소 및 비정규직 남용 방지 △연간 1800시간대의 근로시간 단축으로 일과 삶의 균형 도모 △평생교육을 통한 직업훈련 체계 혁신 △일자리 창출의 파급효과가 큰 고용친화적 산업구조 구축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청년을 대상으로 5년 한시적인 청년고용보장 계획 실시 △중·장년층의 고용창출과 안정을 위한 고용상황평가제도 도입 등을 제시했다. 특히 안 후보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 해소를 일자리 창출의 단초로 보고, 현재 대기업 평균 임금의 60%대에 머물러있는 중소기업 근로자의 임금을 대기업 임금의 80% 수준까지 올리는 ‘공정임금제’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재원조달 방안을 보면 청년고용보장계획 관련 예산은 5년간 총 9조원으로 매년 1조8000억원이 소요되며 현재 17조원 규모의 일자리 예산을 재조정해 충당한다는 계획이다.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체계 개혁은 교육예산과 연계된 사업으로 관련예산은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연 5조원까지 증액을 제시했다.

    ◆유승민= 유 후보는 “일하면서 제대로 대접받는 나라를 만들겠다”며 제도개혁에 중점을 뒀다. 그는 돌발 노동을 제한하고 1년 초과근로시간 한도 규정 등 칼퇴근법 추진 △비정규직 획기적 축소(비정규직 사용 총량제 도입) △최저임금 1만원 인상 △산업현장에서 동시작업 금지 △실업수당 인상 및 지급기한 연장 등 노동개혁 방안을 제시했다.

    유 후보는 일자리 확대 방안으로 창업을 핵심 공약으로 제시했다. 벤처캐피털 요건 완화와 창업교육 지원 확대, 각 대학에도 창업지원 예산을 확대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활성화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것이 요지다. 불합리한 규제를 대폭 철폐하는 창업환경 조성은 임기 첫 해에 관련 법과 제도를 정비하기로 했다. 관련법 개정 등 제도개혁에 중점을 두고 민간 참여와 법적 의무 이행, 투자 확대를 유도해 일자리 확대는 민간주도에 방점을 찍었다. 재원조달 방안으로는 세출 구조조정을 통한 고용보험기금에 재정을 확충하는 방식으로 관련 예산을 확보키로 했다.

    ◆심상정= 심 후보는 고용안정과 차별 해소를 중점으로 뒀다. 공약 이행사항으로는 △비정규직 정규직화 및 차별 해소 △고용안정 및 소득 불평등 해소(최저임금 1만원 등) △노동기본권 보장 및 노사관계 개혁 △노동시간 단축 및 노동환경 개선 △공공부문 등 좋은 일자리 확대 등을 제시했다.

    특히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는 노동시간 단축으로 50만개, 사회서비스 및 공공분야에서 100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또 공공기관의 ‘청년고용의무할당제’를 현행 3%에서 5%까지 확대하고 300인 이상 대기업도 할당량을 5%까지 늘려 최대 24만개의 일자리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15~35세 미만 청년 중 고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나 실업급여 지급이 끝난 소득 7분위 이하 가구 청년에게 1년간 최저임금의 절반을 지급하는 ‘청년실업부조’ 제도도 추진할 방침이다. 재원조달방안은 사회복지세 도입, 법인세 인상 등 복지증세이다.

    김용훈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 관련기사
  • 김용훈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