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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0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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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살리기’ 7조 투입

산은, 구조조정 추진 방안 발표
신규자금 2조9000억 등 추가 지원
투자자 채무 재조정안 거부 땐 ‘워크아웃+법정관리 돌입’ 배수진

  • 기사입력 : 2017-03-23 2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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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벼랑 끝에 내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 등 최대 7조원을 투입한다.

    대우조선의 최대 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3일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 방안’을 밝혔다.

    이번 자금 지원에는 대우조선에 돈을 빌려준 국책은행, 시중은행과 회사채 채권자가 대출금 2조9000억원을 주식으로 바꿔주는(출자전환) 등 강도 높은 채무 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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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경남신문DB/


    신규자금과 출자전환, 만기연장을 포함하면 모두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 지원이 이뤄지는 셈이다.

    채무 재조정에 실패할 경우 채권단은 대우조선을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새로운 기업회생 방식인 ‘프리패키지드 플랜(Pre-packaged Plan·P플랜)’에 집어넣기로 했다.

    지난 2015년 10월 서별관회의에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지 2년도 안 된 시점에 또 추가 지원을 발표하게 된 것은 이 회사가 당장 다음 달부터 유동성 위기에 처하기 때문이다. 4월 21일 440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까지 회사채 1조5000억원을 갚아 내야 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시중은행과 회사채 투자자가 채무 재조정안을 거부할 경우 곧바로 대우조선을 P플랜으로 보낸다는 ‘배수진’을 쳤다.

    대우조선도 임금 삭감, 감원 등 추가 자구노력을 해야 한다.

    임금 반납·무급 휴직을 통해 올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000명 더 줄이기로 했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이 당장 도산하면 국가 경제적 비용이 59조원 발생한다면서, 회사를 살려두면 도산 시 파급 효과를 26조원(2020년 말 기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미 수주해 짓고 있는 배 110여 척의 계약 취소와 대우조선에 딸린 근로자 5만명의 실직, 협력업체 도산 등을 가정한 금액이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부실을 초래한 저가 수주 선박이 70% 이상 인도되는 2018년까지 회사를 살려둔 뒤 인수·합병(M&A)을 시도할 계획이다.

    채권단은 “국내 조선산업 내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고, 과당 경쟁에 따른 저가 수주·과잉 공급 해소를 위해 빅3(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를 빅2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진호 기자·일부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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