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사설] 대우조선 노사, 추가지원 없다는 각오 다져라

  • 기사입력 : 2017-03-24 07:00:00
  •   

  • 대우조선해양에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이 또 투입된다. 정부가 지난 2015년 4조2000억원 지원을 결정한 지 1년 5개월 만에 추가 지원을 23일 발표했다. 당장 다음 달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상환하지 못할 정도로 유동성 위기에 처해 회사 살리기 쪽으로 방향을 튼 것이다. 시장에서 꾸준히 제기돼 온 ‘4월 위기설’도 감안했을 것이다. 금융위원회는 대우조선이 부도가 날 경우 이미 건조 중인 110여 척의 계약 취소와 근로자 5만명 실직, 협력업체 도산 등으로 국가 경제적 비용 손실이 59조원에 달해 지원의 불가피성을 들고 있다. 일단 지역경제는 한숨을 돌린 셈이다. 그러나 이를 지켜봐야 하는 국민들은 답답하다.

    더 큰 손해를 피하기 위해서라는 정부의 이번 결정에 대한 옳고 그름은 두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대우조선에 “돈이 더 들어갈 일 없다”고 장담한 지 1년 반도 안 돼 손바닥 뒤집듯 한 것은 비난 받아 마땅하다. 연간 수주금액이 110억~120억달러를 예상했으나 지난해 수주는 15억5000만달러에 그치는 등 조선 업황의 장기 불황을 예측하지 못했다. 회사의 구조조정 독려에도 실패했다. 회사도 정신 바짝 차려야 한다. 이번에 지원되는 자금은 국책은행을 포함해 모든 채권자의 손실 부담이 원칙이다. 강도 높은 채무재조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지만 자율적 지원 방안인 만큼 무산되면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프리패키지드 플랜’이 적용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수합병 대상에 편입될 수 있다.

    회사는 더 이상의 추가 지원은 없다는 자세와 각오를 다져야 한다. 현재 자구계획 이행률은 27%에 그치고 있다. 앞으로 임금 반납·무급휴직 등을 통해 인건비를 25% 줄이고 현재 1만명인 직원(직영인력)을 1000명 더 줄이는 등 고통분담을 감당할 수밖에 없다. 노조의 ‘무분규 동의서’도 전제돼 있다. 어떻게든 회생의 계기를 만들기 위한 임직원과 노조의 고강도 자구 노력이 요구된다. 극도의 경제난에도 꼬박꼬박 세금을 내고 있는 국민에게 더 이상 부끄러운 모습을 보여선 안 될 일이다.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