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9일 (금)
전체메뉴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新팔도유람] 강원도 해수욕장

순수한 바다, 빠질 수밖에 !

  • 기사입력 : 2016-07-08 07:00:00
  •   
  • 메인이미지
    파라솔이 길게 늘어선 강원도 속초해변.


    강원도 해변이 8일 일제히 문을 연다. 고성 화진포, 양양 낙산, 강릉 경포. 이름만 들어도 가슴이 두근거린다. 대한민국 최고의 해변이 피서객들을 기다린다.


    메인이미지

    화진포 해변은 수만 년 동안 조개껍데기와 바위가 부서져 만들어진 모나즈 성분의 모래로 구성된 백사장이 1.7㎞ 펼쳐져 있는 곳으로 모래를 밟으면 소리가 나고 개미가 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바닷물이 깨끗하고 수심이 얕은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고성군 시범해수욕장으로 기암괴석이 신비의 극치를 이루고 있으며 광활한 화진포 호수에 울창한 송림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자연풍광이 수려한 해변으로, ‘화진포의 성(일명 김일성 별장)’, 이승만 초대 대통령 별장, 이기붕 별장, 화진포해양박물관이 있다.

    송지호 해변은 화진포 해변과 같은 모나즈 성분의 백사장이 길이 2㎞, 폭 100m에 펼쳐져 있는 곳으로 물이 맑고 수심이 낮고 깨끗한 백사장 전면으로 주위의 경관이 수려한 죽도(竹島)가 동해바다 위에 놓여 있다.

    해수욕장 북쪽 500m 거리에 위치한 송지호는 동해안의 대표적인 천연 석호(潟湖)의 하나이며 겨울철새인 고니(천연기념물 제201호)의 도래지로 유명하다. 또 담수와 바닷물이 만나는 곳으로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가 함께 서식해 낚시터로도 많이 알려져 있다.


    메인이미지

    속초해변은 동해안 해변 중 가장 접근성이 좋고 수질이 깨끗해 인기가 높다.

    고속버스터미널에서 내리면 걸어서 5분 이내에 접근할 수 있는 속초해변 백사장은 산책하기 좋은 목재 데크를 설치했다. 해변 앞에는 섬이 떠 있어 아름다운 풍광을 연출한다.

    해수욕장 주변에 청초호, 청호동 갯배, 아바이마을, 외옹치항, 대포항, 설악산, 척산온천, 영랑호 등 함께 둘러볼 관광명소가 산재해 있다.

    한류 드라마 ‘가을동화’의 일부 장면이 속초해수욕장과 아바이 마을에서 촬영됐다.

    속초해변은 주차장, 야영장, 오토캠핑장, 관광안내소, 화장실, 급수대, 음수대, 지압 보도, 미니축구장, 샤워장, 탈의장, 텐트 등 편의 시설도 풍부하다.


    메인이미지

    양양 낙산해변은 피서철이면 전국 각지에서 100만 이상의 인파가 다녀가는 대한민국의 대표 해변 중 하나이다. 백사장 길이가 2㎞에 달하며 깨끗한 백사장과 얕은 수심으로 관광객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백사장을 둘러싸고 있는 소나무숲은 해변의 운치를 더하고 다양한 숙박시설과 야영장, 다양한 편의시설과 함께 싱싱한 횟감을 구할 수 있는 항포구(전진항)가 있어 편리하다. 의상대사가 창건한 천년고찰 낙산사가 인근에 있어 문화여행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 죽도해변은 대나무숲이 우거진 죽도(竹島) 옆에 위치하고 있어 죽도해변으로 불린다.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해 과거에는 가족 피서지로 각광을 받다가 최근 서핑 마니아가 대거 몰리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서핑 포인트로 자리 잡았다. 해안가에서 불어오는 맞바람으로 질 좋은 파도가 많으며, 섬이 없어 파도가 깨지지 않고 고르게 밀려온다. 서핑, 스킨스쿠버 등을 강습을 할 수 있는 해양종합레포츠센터가 준공 예정이다.


    메인이미지

    동해 망상해변의 망상오토캠핑장은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차 전용 캠프장으로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3대 캠핑장이라고 할 수 있다.

    2002년 세계캠핑카라바닝 대회가 열린 곳으로 캠핑에 필요한 개수대나 화장실, 샤워실 등은 기본이고 컨벤션센터, 클럽하우스, 카페테리아 캐러밴, 캐빈하우스(통나무집), 아메리칸코티지(목조연립형 주택) 등 다양한 숙박시설을 갖추고 있다.

    500m 거리에 캠핑장 56면, 캐러밴 41대가 있는 망상제2오토캠핑장도 함께 운영한다. 동해안 자전거길이 지나가는 곳이기도 하다.

    망상오토캠핑장은 망상해변에 위치한 것이 강점이다. 울창한 송림과 깨끗한 백사장, 얕은 수심, 맑고 푸른 바다가 어우러진 자연환경은 여름철 물놀이와 해양스포츠를 즐기기 좋아 인파가 몰린다.


    메인이미지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삼척 장호해변이 피서철을 앞두고 전 국민의 대표 피서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장호해변은 아름다운 항구와 기암절벽이 어우러져 있고 유리알처럼 맑은 바다를 자랑한다. 또 매년 장호어촌체험마을운영위원회가 주관해 어촌체험마을 여름페스티벌을 개최한다.

    바닷속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투명카누 생태체험과 수중관광을 즐기는 스노클링, 스킨스쿠버, 바다래프팅 등의 신나는 바다체험이 준비돼 있고, 배낚시와 어선 유람 등 어선 체험을 비롯해 통발 체험, 성게·고둥 잡기, 물고기 맨손잡기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장호항 주변에는 해양레일바이크와 어촌민속전시관, 해신당공원 등 주변에 볼거리·놀거리가 즐비하고 펜션단지 등 숙박업소가 잇따라 들어서면서 체험형 힐링 관광지 면모를 갖추고 있다. 강원일보 이경웅·고달순

    ·박기용·박영창·황만진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