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4월 16일 (화)
전체메뉴

만나봅시다 (9) ‘길 위의 시장’ 김기현 울산광역시장

“일거리 먹거리 해결 최우선으로 시정 펼칠 것 ”

  • 기사입력 : 2015-07-30 07:00:00
  •   
  • 메인이미지
    김기현 울산광역시장이 올해 주요 시정을 설명하고 있다.
    “창조경제의 틀로 울산을 재건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지난 1년간 열심히 뛰었습니다.”

    김기현 울산광역시장은 “시민의 소리를 듣고 직접 발로 뛰는 것이 지방행정이라는 것을 실감했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가장 중요한 현안은 경제, 일거리, 먹거리”라며 “앞으로 이 문제 해결에 최우선 목표를 두고 시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다시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앞으로 50년을 달려갈 발판을 만드는데 주력하겠다”며 “국가예산 확보와 투자유치에 매진하고 기업현장, 민생현장을 누비는 ‘길 위의 시장’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올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은 무엇입니까.

    ▲창조경제의 기틀을 다지고, 성장의 동력을 확보하면서 국내외 투자유치를 통해 울산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데 시정의 역량을 쏟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기존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살리고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는 것입니다. 제조업의 ICT 융복합화로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과 수소, 2차전지 등 에너지 산업을 새로운 전략산업으로 육성·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장 시급한 현안으로 경제살리기와 일거리, 먹거리를 꼽았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국가예산 확보와 투자유치가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길 위의 시장’, ‘주울야세 시장’(晝蔚夜世, 낮에는 울산에서, 밤에는 세종 정부청사에서 일한다는 뜻)을 자처하고 열심히 뛰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에서는 유사 중복사업 통폐합, 국고보조금 개혁 등 지방재정 개혁을 공표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예산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돼 정치권, 정부와 수시 왕래하면서 소통하고 있습니다.

    또 울산의 도시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형 프로젝트에 국내 대기업을 참여시키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울산에 투자하려는 사람이 있으면 지구 끝까지라도 찾아 가겠다”는 심정으로 지난 1년 동안 동분서주했습니다.

    -그 결과(지난 1년간) 어떤 성과가 있었습니까.

    ▲국가예산 2조원 시대를 열었으며, 외국기업에서 24억달러의 신·증설 투자와 국내 기업에서 2조50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양질의 일자리(76개사 2936명)를 창출했습니다. 또 장기간 표류하던 KTX 역세권도 복합환승센터 개발 MOU를 체결했고, 강동권 개발 사업도 물꼬를 터 빠른 시일내 공사를 재개할 예정입니다. 울산의 새 랜드마크로 부상한 울산대교를 개통하고, 도시 안전을 위해 UN 방재안전도시 인증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여성가족개발원을 개원했고, 제2장애인 체육관을 개관하면서 복지 인프라도 착실히 갖춰가고 있습니다.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출범했는데 어떤 역할을 합니까.

    ▲울산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울산과 대한민국 제조업의 혁신을 이끄는 산실이자 신산업 창출의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센터는 조선해양플랜트에 친환경기술과 ICT를 융합한 에코십, 스마트십 개발 등으로 울산을 차세대 조선산업의 세계 거점도시로 키워나갈 것입니다. 또 의료서비스와 제조기술을 융합한 자동 의료로봇 등 첨단 의료자동화 산업을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해 나가는 역할을 합니다. 이와 함께 센터 내에 3D프린팅 라이브러리를 운영해 특허·장비·전문인력 등 정보DB를 구축하고, 지역 중소업체가 개발한 다양한 3D장비와 소재를 조선·자동차 부품 개발에 활용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등 3D프린팅 산업의 메카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현대중공업과 울산시, 지역 산학연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울산을 조선해양플랜트 및 의료자동화 산업의 요람으로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울산경제의 주력산업(자동차·조선·석유화학)이 성장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울산경제의 체질강화를 위해 어떤 처방과 노력이 필요합니까.

    ▲성장 한계에 도달한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ICT기술을 융합한 기존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미래 신성장산업 육성이라는 두 가지 전략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기존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와 ICT 융복합을 위한 그린전기자동차 부품 개발 및 연구기반 구축 사업이 막바지에 있고, 바이오화학실용화센터 건립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조선해양 분야의 ‘ICT 융합 Industry 4.0S’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은 북항 공사가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고, 규제 완화와 국제 오일트레이더 유치 등으로 금융산업과 융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기반의 ‘친환경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조성과 ‘차세대전지 종합지원센터’ 설립 추진으로 수소산업, 2차전지산업을 본격 육성하고 있습니다. 3D프린팅 분야는 친환경 자동차부품 사업화 연계 연구개발(R&BD) 기반 구축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사법(판사·변호사)·입법(국회의원)을 거쳐 행정가로 변신하면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어떤 차이가 있었습니까.

    ▲건축에 비유하면 기본설계와 골격을 짜는 게 국회의 일이라면 행정은 창틀을 어떻게 짜야 하는지, 환풍기는 어디에 달아야 하는지 등 현장에서 세세한 것을 만들어 나간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민감한 내용이 많아 긴장감도 더 높아진 것 같습니다.

    여의도 정치를 하면서 후회되는 것 중 하나가 지방을 꼼꼼히 챙기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국가예산은 사회간접자본(SOC)을 제외하고 직접 피부에 와 닿는 복지의 대부분을 지자체가 집행합니다. 실제로 지자체 살림은 현장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중앙 정치권이 지자체를 등한시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국회의원 시절 재원을 배분할 때 주로 중앙정부의 말을 많이 듣고 지방정부의 얘기를 들어볼 기회가 별로 없었습니다. 다음에 다시 기회가 온다면 중앙과 지방의 재원 배분의 틀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시장님께서는 올 초 전국 시도지사를 대상으로 직무수행능력을 평가한 결과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원동력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울산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민들이 시장을 믿고 좋은 평가를 해주신데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낌니다.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해서 시청의 문턱을 낮추고, 시민들 속으로 들어가는 현장 중심의 시정 활동을 좋게 본 것 같습니다. 또 지난해 24억달러의 사상 최고 외자유치 실적을 거두었고, 2조1450억원에 이르는 역대 최대의 국가지원예산을 확보한 것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광하 기자 jikh@knnews.co.kr

    ■ 김기현 울산광역시장은
    △1959년 울산 태생 △부산동고·서울대 법학과 졸업 △1983년 제25회 사법시험 합격 △대구지방법원 판사·부산지방법원 울산지원 판사 등 역임 △제17, 18, 19대 국회의원, 새누리당 정책위원회 의장 △2014년 민선6기 울산광역시장 당선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지광하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