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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인칼럼] 경남경제, 저성장 언덕 넘을 사륜구동 장착- 최충경(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 기사입력 : 2015-01-19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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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산업의 든든한 버팀목인 일반기계, 자동차부품, 조선 등 기계산업이 글로벌 선두주자와의 기술격차 폭과 후발주자의 맹추격 사이에서 위기감을 느낀 지 오래다. 여기에 전 세계로 불어 닥친 설비투자 감소 한파와 종잡을 수 없는 환율변동으로 경남산업 곳곳에서 시름의 소리가 큰 요즘이다.

    지역의 각종 경제보고서 말미에는 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의 융·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자는 목소리가 줄을 이었지만, 현실적 방안 모색에는 어려움이 뒤따랐다. 여기에 최근 불고 있는 수도권 투자제한 완화 바람으로 지역산업의 긴장감은 극에 달해 있다.

    경남산업 전반에 위기의식이 팽배한 가운데 모처럼 만에 희소식이 들린다. 경상남도가 꾸준히 추진해 온 사천·진주 항공국가산단, 밀양 나노융합산단, 거제 해양플랜트산단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이 확정됐다는 소식이다.

    국가산업단지는 정부가 해당 산업의 전략적 육성 차원에서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상대적으로 낮은 분양가와 R&D 시설, 연결도로 등 인프라 이점이 높아 산업육성뿐 아니라 인근 지역으로의 긍정적 파급효과도 뛰어나다. 정부가 추진한 국가산업단지 4곳 중 3곳이 경남에 지정된 것은 그야말로 지역 산업의 쾌거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존 창원의 기계산업을 비롯해 서부권(사천, 진주)의 항공우주산업, 동부권(밀양)의 첨단나노융합산업, 남부권(거제)의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이라는 경남산업 4대 축의 완성이 가속화할 것이다. 또한 이들 산업의 상호 융·복합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돼 경남 기업에는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창원국가산업단지와 거제죽도국가산업단지가 지난 1974년 지정된 이후 40여 년간 경남 경제발전에 이바지한 바를 곱씹어 본다면, 새로이 조성되는 국가산업단지에 거는 도민들의 기대감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무엇보다 3곳의 국가산업단지 추가 조성은 경남의 균형발전을 견인할 것이다. 산업부지 조성과 더불어 집적화할 관련 기업들과 산업지원 기관들은 지역의 산업경제뿐 아니라 문화·교육·의료 등 다양한 사회 인프라 구축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경남도도 이들 국가산단이 계획대로 조성된다면 26조9234억원의 경제 유발효과와 9만7000여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힌 바 있다.

    사실 이는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핵심공약 사업인 ‘경남미래 50년 사업’ 중 하나다. 홍 지사가 취임 초기 추진하기로 약속했던 6개 사업 중 창원국가산단 고도화, 동부 나노산업 육성, 서부 항공우주산업 육성, 남부 해양플랜트산업 육성, 북부 항노화클러스터 조성 등 5개 사업이 가시화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이들 사업이 본궤도에 들어가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앞으로 가야 할 길이 멀다. 최근 정부가 규제 완화 차원에서 검토하고 있는 수도권 규제 완화도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수도권 규제 완화가 급속히 진행될 경우 수도권 쏠림 현상으로 향후 기업 유치에 어려움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경남산업 앞에는 여전히 저성장이라는 ‘높은 언덕’과 대내외 변수라는 ‘비포장도로’가 가로막고 있다. 이를 극복하며 힘겹게 나아가던 이륜구동의 ‘경남호’가 기존 산업과 신규 육성산업이 융·복합한 사륜구동 장착으로 지역의 지속적인 균형발전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거침없이 나아가길 기대한다.

    최충경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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