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2월 09일 (월)
전체메뉴

최만순의 음식이야기 (69) 피부에 좋은 떡

홍화·천궁 등 약재 달인 물 넣어 만든 떡
혈액순환 좋게 해 피부 노화 방지 효과

  • 기사입력 : 2014-01-24 11:00:00
  •   





  • ‘춥지 않은 소한 없고 포근하지 않은 대한 없다’는 속담처럼 대한(大寒)에 경남 지역은 봄날같이 푸근했고 때아닌 비까지 내렸다.

    며칠 전 뉴스에서 노년의 두 가지 모습을 접했다.

    하나는 뉴욕의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한국계 노인 6명이 쫓겨났다는 소식이었다. 이들은 생계를 위해 일을 가리지 않았던 이민 1세대이다.

    그들은 자식을 미국 주류 사회에 진입시키려고 열심히 가르쳤지만 정작 자신들은 동화되지 못하고 처지가 같은 노인들을 만나 소일하는 것이라고 한다.

    또 다른 뉴스는 80세에 수영을 시작해 세계 챔피언이 된 99세 수영 선수 ‘나가오카 미에코’ 이야기다. 100세 시대에 행복한 노후를 보내는 경우다.

    많은 노인이 가난과 질병, 무관심과 외로움에 시달리며 말년을 맞는다. 행복한 노년을 위해서는 우선 스스로가 건강해야 한다.

    현대 대체요법의 하나인 ‘영양요법’은 질병이 주로 잘못된 음식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한 영양소의 편중, 즉 영양불균형이나 결핍에서 온다고 본다.

    이러한 영양불균형이나 식습관의 원인을 분석해 음식조절과 보조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이다.

    우리가 밖에서 먹는 음식엔 대부분 첨가제가 들어 있다. 인공감미료인 아스파탐과 사카린, 글루타민산나트륨, 아질산염, 인공색소 적색6번 등이다. 또 정제된 식품인 설탕, 백미, 하얀밀가루, 정제소금, 트렌스지방산 함유식품 등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므로 피해야 한다.

    항산화제인 카로티노이드,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롤 등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한다. 이와 반대로 활성산소를 많이 유발하는 음식은 몸에 해롭다.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분자교정요법, 보충제요법, 주스요법, 효소요법, 암요법, 프리티킨요법, 오니쉬요법, 거슨요법 등이 있다.

    올바른 약선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은퇴 후 30년을 또 다른 청년기로 시작하는 방법이다.


    ▲효능= 생리불순, 추위로 웅크려질 때 좋은 혈액을 생성하여 기와 피를 잘 통하게 함으로써 피부가 늙지 않도록 한다.

    ▲재료= 쌀가루 1㎏, 소금, 설탕, 홍화 4g, 천궁 6g, 황기 8g, 당귀 12g.

    ▲만드는 법= 약재를 30분 달인 물로 쌀을 불린 후 곱게 갈아 떡을 만든다.

    (세계한식문화관광협회장)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