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유튜브  |   facebook  |   newsstand  |   지면보기   |  
2024년 03월 29일 (금)
전체메뉴

■ 경남신문 제9기 독자위원회 6차 회의

‘도의회 원구성’ 중복성 보도 많아… 불법건축물 난립 기사 돋보여

  • 기사입력 : 2012-07-30 01:00:00
  •   
  • 경남신문 제9기 독자위원회 6차 회의는 여름휴가 관계로 서면으로 의견을 받았다. 독자위원 6명이 보도기사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보내왔다.

    독자위원들은 장유신도시 불법건축물 난립 문제점 지적, 서마산권 현안사업 점검, 통영 미륵산 루지 조성사업 문제 지적 등 시의적절한 기사와 편집이 돋보였다고 칭찬했다. 다만, 경남도 방사능 문제, 교육청 정책의 문제점과 대안, 성폭력 관련 관리 허점과 대책 등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기사를 주문했고, 전문가 의견 수렴이나 인터뷰 등을 통해 다양한 기사화를 주문했다.


    서마산권 현안사업 점검 등 기획·심층보도 유익

    ▲정상윤 위원장(경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7월에도 다양한 기획기사와 심층보도가 많았다.

    6월에 이어 민선 5기 시정, 군정 2년 인터뷰 기사는 향후 경남지역 지방자치의 발전 전망을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익한 기획이라고 생각한다.

    진단 표류하는 창원 ‘서마산권 2대 현안 사업’ 역시 경과와 쟁점, 향후 전망 등을 자세히 취재, 보도함으로써 서마산 주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엿볼 수 있었다.

    ‘도의회 김두관 전 지사 추진사업 제동’ 기사는 제목만 보면 김두관 도지사가 지사직을 사임했기 때문에 도의회에서 제동을 건 것처럼 오해하기 쉬웠다.

    그러나 기사 내용은 사업의 타당성, 합리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따라서 제목을 정할 때 기사 내용과의 일치하도록 세심하게 유의해야 할 필요가 있다.

    12월 대선을 앞두고 바야흐로 정치의 계절이 시작된 듯한 느낌이다. 그러나 지방의 일간지에서 지나치게 대선 후보들의 일거수일투족을 보도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신항정박지 보상 경남소외’ 道 책임 문제 따졌어야

    ▲김동원 위원(경남민주언론시민연합 신문분과위원장)= 김해연 도의원에 의해 문제 제기된 신항정박지 피해 보상에서 경남이 소외당했다는 기사를 6월 18일자 1면에 첫 보도한 후 20일과 28일, 7월 5일 후속보도했고, 6일 사설에서도 지적했다.

    김 의원의 지적이 있기 전에 경남 어민을 보호할 책임이 있는 도의 담당부서는 그동안 뭘 하고 있었는지 책임 지적에 대한 취재가 전혀 없었다.

    도의회 원구성에 대한 협상에 관한 보도가 경마식 보도를 보는 듯 중복된 기사가 많아 독자들이 과연 지면을 넘기면서 제목과 함께 기사를 끝까지 읽을까 하는 의구심마저 들 정도였다. 취재과정에서 도의회 협상 이면에 있는 여야의 속내를 한 번쯤 자세히 기사화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17일자 1면 경남도 ‘원자력 안전관리 계획’ 기사에서 고리원전의 방사선 사고 영향권에 창원, 김해, 양산, 밀양까지 있다는 사실에 놀라웠다. 그러나 사고 영향권 지역과 주민 수를 함께 그래픽 처리 보도하고, 일본 원전 피해도 비교했으면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을 것이다.

    낙동강 녹조 원인에 대한 보도가 계속 있었는데 특히 4일 낙동강 조류 발생 원인에 대해 조류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 2005년부터 지금까지 통계자료를 제시하고, 작년 국회 국정감사에서 4대강 보에 대한 조류 영향을 지적했던 사항, 서로 주장이 상반되는 환경단체와 수자원공사 측 주장을 균형있게 실어주는 등 전체적으로 다양한 취재를 통해 독자들에게 조류 원인을 판단하게 한 보도는 칭찬을 보낸다.


    ‘창원대로 침수 불안’ 기사는 장마철에 시의적절

    ▲조경애 위원(창원YWCA 회장)= 장유 신도시 불법 건축물 난립 기사가 많았다. 불법행위가 정당화되어버리는 게 현실이고, 지키는 사람이 이상한 사람인 사회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장유 율하는 좋은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는 도심이라 하루가 다르게 형성되고 있는 김해 신도시에 5층 이하는 단속이 대상이 아니라고 하지 말고, 쾌적한 도시로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신도시에 지금 출발이 중요함을 잘 지적해 주었다.

    20일자 김해 경전철 누수 기사가 났다. 읽은 독자, 시민들은 화가 난다. 제값 받고 제대로 시공하는 회사, 관리 감독 책임지는 사회를 시민들은 바란다.

    17일자 ‘경남도 방사능 안전지대 아니다’ 기사는 긴급구조, 주민 대피 등에 대한 내용이다. 핵사고가 나지 않도록 사용 후 핵연료는 잘 관리가 되고 있는지, 원자력 가동에는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관리 감독에 대한 기사도 필요하다.

    7월에는 태양광발전소 해상풍력발전 기사가 있었다. 절전운동 외는 뾰족한 방법이 없는 현실에서 절전에 대한 기사가 없어 조금 아쉬웠다. 19일자 ‘창원대로 침수불안’ 기사는 갈수록 예상할 수 없는 강우량에 대비해 창원대로를 점검하자는 기사여서 장마철에 시의적절했다.


    경남교육청 정책에 대한 비판·대안 제시 필요

    ▲허인수 위원(문성고 교사)= 신문의 완성도가 높아져간다. 요즘 들어 비문이나 오탈자가 눈에 띄게 줄었다. 주제나 부제의 선정이나 연결도 매끄러워졌고, 기획기사의 내용도 깊이가 있다. 1면 머리기사의 선정 범위도 넓고 다양해졌다.

    11일자 ‘통영시, 미륵산 루지 조성사업 굴욕 계약’ 기사 내용을 보며 그간 민자사업의 시행착오가 반복되는 게 아닌가 우려된다. 통영시의 최대 수익 4% 기사 등의 내용이 사실이라면 심각하게 재검토해야 한다. 한점순 도의원의 주장과 통영시, 지역 주민의 입장을 후속 취재해서 민자사업이 걸어왔던 불행한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여론화하길 바란다. 1면 머리기사로서 적절하고 의미있는 기사다.

    교육 관련 기사의 보도 빈도수는 줄어든 반면, 다루는 범위가 넓어지고, 심도가 깊어진 점에 주목한다. 다만, 당면한 현안과 장기적 과제에 대응하지 못하는 아쉬움은 여전하다. 학교 CC-TV의 경우, 성능 때문에 범죄가 발생해도 무용지물이다. 충분히 예상 가능한 근시안적 행정의 대표적 사례다.

    최근 경남교육청이 밝힌 특성화고 문제는 장기적 관점에서 다룰 과제다. 18일자 ‘도내 특성화고 취업 중심 정예화’ 기사에서 55개 특성화고 중, 21개교는 일반고로 전환해 34개로 소수 정예화한다고 보도했다. 경남은 이미 다수의 전문고를 일반고로 전환했다. 이런 경남교육청에 대한 비판 없이 교육청의 입장만 보도자료를 통해 전달하는 듯한 보도 태도는 아쉽다. 학벌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 대한 근본적 성찰 없이 오락가락하는 교육청의 정책에 대한 감시와 비판, 대안을 제시하는 지역 언론의 역할이 절실하다.


    문화기사 뉴스가치 따져 기사 크기 정했으면

    ▲우무석 위원((사)문자문명연구회 이사)= 10일자에 우리 지역 시조시인이 문학계간지 여름호에서 집중조명됐다는 기사가 실렸다. 지역언론에 기사화되지는 않았지만 전국적 권위와 명망을 지닌 ‘문학사상’ 7월호에도 지역의 중견 시인 작품이 특집으로 다뤄진 바 있다. 문학지 편집 내용을 기사화할 때는 신문사의 편집 내규를 정해두는 것이 바람직할 듯하다. 지역문단 내 우수한 중견 문인들의 활동이 전국적으로 왕성해져 각종 문학지에 비중있게 다뤄지는 경우가 많아 그런 일이 예전처럼 희소한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공평한 보도를 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교수나 연구자들의 세계적 명성의 학술지 등재 뉴스도 ‘동정’란으로 정리하는 것에 비해 문단동정 기사 크기는 형평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 뉴스가치를 따져보고 공정성과 규칙성을 두어 기사 크기를 정했으면 한다.

    신문독자들의 정서에 기대는 공감할 만한 꼭지들이 눈에 띄어 편안하게 읽힌다. 12일자 14면 그곳에 가고 싶다 ‘들리나요? 들꽃·뫼꽃 속삭이는 소리가…’ 제목이 돋보였고, 24일자 김유경 기자의 미술산책 기사는 정일근 시인의 시를 인용한 글머리가 참신해 좋았다.

    휴가와 방학을 맞는 사람들의 위해 남해안 ‘명품해안’을 소개한 기사(10일자)를 1면으로 배치한 것과 미술관에서 마련한 특별전시회도 전면에 걸쳐 소개한 것도 시의적절한 좋은 편집방향이었다고 생각된다.


    성폭력 대책·허점에 전문가 의견 심도있게 다뤄야

    ▲승해경 위원(경남다문화지원센터 센터장)= 7월에는 성폭력관련 사건이 많이 보도됐다. 한아름 양 관련 연속기사와 사설, 남해 지적장애소녀를 2년간 성폭행 범죄자가 집행유예로 풀려났다는 기사 등 여성·아동의 안전권이 지켜지지 않고 제주 올레길 사망사건은 이동권마저 위협받고 있다. 경찰과 학교의 성폭력 예방 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한 인터뷰와 성폭력 범죄자 관리의 허점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심도 있게 다뤘어야 했다.

    단어 선정이나 기관 행사 시 용어 사용에 주의가 요구된다. 23일자 ‘성폭력 전과자 조치 못한 당국에도 책임’ 기사에서 ‘후문’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러한 표현은 적절치 않다. 우울하고 가슴 아픈 기사에 들리는 소문이 이러했다는 기사는 무거운 기사를 가벼운 느낌이 들게 한다.

    19일자 한부모가족관계증진 프로그램 기사에서 주최와 주관이 바뀌었다. 좀 더 철저히 해야 한다.

    20일자 ‘청년층, 첫 직장 쉽게 떠난다’ 기사에서 청년들의 근로여건과는 관계없이 청년들의 일자리에 대한 애착이 없고 책임감이 부족하다고 인식될 수 있다. 현상이 이러하다면 청년들의 이직의 근본적인 원인이 비정규직의 저소득 문제로 미래비전이 없어서는 아닌지에 대한 점검도 필요하고, 청년들의 인터뷰라도 있었으면 좋았겠다.


    대선·도지사 보선, 정책선거 유도 공정보도 할 것

    ▲허승도 편집국장● 신문의 완성도가 높아진다는 칭찬이 있었지만 더 좋은 신문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12월 대선과 도지사 보궐선거 보도 계획을 마련 중에 있다. 정책선거를 유도하면서 공정한 보도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7월에는 마산 로봇랜드 등 도내 주요 현안 사업을 진단하는 데 무게중심을 많이 두었다. 앞으로도 지자체의 주요 정책에 대한 도민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겠다. 정리●차상호 기자
  • < 경남신문의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크롤링·복사·재배포를 금합니다. >
  • 차상호 기자의 다른기사 검색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카카오스토리